퀀트 이야기 - pinotquant.com

리밸런싱 (Rebalancing) 본문

퀀트 이야기

리밸런싱 (Rebalancing)

pinotlab 2022. 5. 10. 23:29
반응형

리밸런싱(Rebalancing)이란 무엇인가 

리밸런싱(Rebalancing)이란 정해진 일정 주기마다 현재 포트폴리오의 자산별 비중을 목표 비중으로 조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 50%, 채권 50% 의 비중을 갖는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는데 주식이 상승해서 내 포트폴리오의 주식 비중이  60%, 채권 비중이 40% 로 변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때 처음에 정한 포트폴리오 비중을 맞추기 위해 가격이 오른 주식은 일부 매도하고 그 돈으로 채권을 추가 매수해서 주식과 채권 비중을 처음대로 50:50으로 맞추는 행위가 리밸런싱입니다.

 

리밸런싱은 포트폴리오의 투자비중을 주기적으로 목표 비중과 일치함으로써 투자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많이 오른 자산군을 매도하고, 가격이 하락한 자산군은 매수함으로서 자연스럽게 가격이 오른 자산은 수익실현을 하고, 가격이 빠진 자산은 저가매수하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의 자산을 매수, 매도하면서 처음에 수립한 전략대로 비중을 꾸준히 맞춰가기 때문에 미국의 자산운용 투자회사 뱅가드(Vanguard) 는 리밸런싱의 목적을 "수익률 극대화가 아닌, 포트폴리오의 리스크를 관리하고, 투자전략의 원칙을 찾아가는 것이다" 라고 말합니다. 퀀트 매매 전략을 수립할 때는 처음에 세운 리밸런싱 규칙 기반으로 투자를 진행함으로써, 감정의 개입을 배제하고 규칙 기반으로 내 전략을 일관되게 밀고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밸런싱의 트리거(Trigger)

리밸런싱 트리거는 어떤 기준(Trigger) 으로 리밸런싱을 할지를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간을 정하고 정해진 시기마다 리밸런싱을 할 수도 있고, 종목별로 목표 매수, 매도 수익률을 정해놓고 이 기준에 수익률이 도달할 때 리밸런싱 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기간" 이나 "수익률" 이 리밸런싱의 트리거가 되며, 이 둘을 혼합하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한번 정한 리밸런싱 원칙대로 꾸준히 밀고 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리밸런싱 주기

리밸런싱을 어떤 기간마다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효율적인지에 대한 연구도 활발합니다. 리밸런싱 주기에는 장단점이 있는데, 자주 할수록 투자자가 정한 규칙에 타이트하게 맞춰갈 수 있지만, 그만큼 잦은 매매에 따른 세금, 수수료와 슬리피지가 발생하여 수익률은 감소합니다. 많은 연구결과에서 내린 결론은 리밸런싱 주기에는 정답이 없으며, 투자자의 성향이나 상황에 따라 매매 정책을 정하면 된다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퀀트에서의 리밸런싱은 기업실적이 분기마다 업데이트 되므로 분기당 1회로 하고, 다양한 자산군이 포함된 자산배분 투자의 리밸런싱은 연간 1회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찰비용(세금과 수수료) 최소화

리밸런싱이란  사고 파는 매매 행위가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매매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거래세와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지나치게 잦은 리밸런싱은 마찰비용이 증가해서 수익률을 갉아 먹으므로, 너무 자주 리밸런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아래 도표는 Vanguard 에서, 리밸런싱을 한 경우와 하지 않은 경우에 대한 수익률(Annualized return) 과 변동성(Annualized Volatility) 분포를 비교한 것입니다. 주기적인 리밸런싱을 실행한 포트폴리오는 수익률이 더 좋고, 변동성은 더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Vanguard

 

글을 마치며 

 

퀀트 투자에서 리밸런싱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포트폴리오 비중대로 주기적으로 비중을 조절해 줘야 하고, 또한 매매 전략에 변경이 있을때는 리밸런싱 주기때마다 이를 조정해 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리스크와 변동성은 줄이고, 매매전략은 보다 고도화 해 나갈 수 있습니다. 

 

내 트레이딩 투자전략과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전략은 저희가 운영중인 "피노퀀트 (pinotquant.com)" 사이트에서 무료로 테스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은 필요 없으며, 이 블로그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자산배분 전략들과 퀀트 투자전략들을 직접 백테스트 하고 성과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리밸런싱에 대한 카드 뉴스는 피노퀀트 인스타그램 에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