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 이야기 - pinotquant.com

퀀트 투자가 필요한 이유 - 투자에 악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소들 본문

퀀트 이야기

퀀트 투자가 필요한 이유 - 투자에 악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소들

pinotlab 2022. 4. 28. 22:09
반응형

투자는 어렵습니다. 삼성증권에서 고객 계좌를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장기적으로 꾸준히 수익을 내는 개인투자자 비율은 10% 가 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투자가 어려운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심리적인 문제를 극복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일단 계좌에 내 돈이 들어가는 순간 사람들은 냉정함을 유지하기 힘듭니다. 최근에 발행된 "거인의 포트폴리오 (강환국 저)" 에서는 투자자들이 투자에 실패하는 단계에서 흔히 겪는 10가지 심리적인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1. 투자 중독 

- 투자를 게임처럼 하며, 매매에서 오는 스릴을 즐기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관적 전략을 유지하기 어렵고 주관과 감에 의한 매매를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상대적 박탈감 

- 남이 얼마를 벌었다더라 등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전략을 유지하지 않고 군중심리에 휩싸여 감정적인 투자를 하게 되는 상황입니다. 

 

3. 손실 회피 편향 + 처분 효과 

손절매를 해서 손실을 확정짓는 것을 하지 않고 물타기를 하거나 비자발적 장기투자를 하는 상황입니다. 처분효과는 자산이 조금이라도 오르면 수익을 빨리 확정짓고 싶은 경향입니다. "손실은 짧게, 수익은 길게" 라는 투자 원칙에 위배되는 심리 편향입니다.

 

4. 과도한 수익률에 대한 기대 

많은 투자자들이 2배, 5배, 10배 등의 대박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10배 수익을 추구하는 매매전략은 10배 손실이 날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합리적인 연 10~15% 복리수익률을 추구하는 전략으로도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워렌 버핏의 연평균 수익률은 불과(?) 20% 였습니다. 다만 버핏은 50년 이상 20% 수익률을 유지하며 재산 80조의 부자가 되었습니다. 

 

5. 과잉 확신편향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는 과잉 확신편향을 갖고 있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의 2020년 결산자료에 의하면 60% 의 투자자는 1~3개 종목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내가 산 종목의 가격이 오를 것이란 확신을 갖고 소수 종목에 집중투자하는 경우가 주식으로 패가망신하는 흔한 패턴입니다. 

 

6. 확증 편향 

본인의 생각과 일치하는 정보만 받아들이는 편향입니다. 자신의 투자를 뒷받침하는 정보만 받아들이고 본인의 투자에 부정적인 정보는 과소평가하면서 잘못된 투자를 반복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7. 단기 추세 갸우뚱, 장기 추세 맹신 

많은 투자자들이 단기 추세는 신뢰하지 않는 반면, 장기간 오른 자산은 이 현상이 유지되리라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데이터 분석을 해 보면 반대로 최근 3~12개월 추세는 지속되고, 최근 3년 이상 추세는 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8. 전망 망상 편향 

많은 투자자들이 미래를 예측하지만 대부분 틀립니다. 필립 테틀록(Philip Tetlock) 교수는 전문가 284명이 한 28,000 개 예측을 분석한 결과, 전문가 예측이 맞을 확률은 주사위를 던지는 것 보다 못했음을 증명합니다.

 

9. 통계 감각 결여 + 스토리텔링 폐해

인간은 본능적으로 통계에 약한 반면 스토리 텔링을 좋아합니다. 테마주, 정보매매를 선호하는 현상도 이렇게 발생됩니다. 하지만 투자는 상식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10. 일관성 결여 

사람은 감정에 휘둘리며 일관성이 부족한 동물입니다. 투자에서 인간의 의사결정도 합리적인 데이터에 근거하기 보다는 기분, 피로도, 주변 상황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외에도 합리적인 투자를 방해하는 수 많은 심리적인 요인들이 있습니다. 퀀트 투자를 추천하는 이유는 데이터와 통계에 기반한 규칙 기반(Rule Based) 투자로, 심리적인 영향을 최대한 배제하고 객관적인 투자 의사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퀀트 기반으로 투자를 하면, 매수와 매도의 규칙이 명확해지고, 매매 규칙에 따른 수익률 결과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투자 전략을 개선하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전략을 분석하고, 어떤 전략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는 차차 설명하겠습니다. 

 

 

□ 알림

시각화된 인터페이스 기반의 새로운 퀀트 서비스 - 피노퀀트 (pinotquant.com

피노퀀트 서비스에서 자산배분 전략을 비롯한 다양한 주식퀀트 전략을 백테스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퀀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견편향 (Lookahead Bias)  (0) 2022.05.11
리밸런싱 (Rebalancing)  (0) 2022.05.10
단리 수익률과 복리 수익률(CAGR)  (0) 2022.05.07
고점대비 최대낙폭(MDD)  (0) 2022.05.06
퀀트란 무엇인가  (0) 2022.04.2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