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 이야기 - pinotquant.com

벤치마크(BM : Benchmark) 본문

퀀트 이야기

벤치마크(BM : Benchmark)

pinotlab 2022. 12. 13. 01:03
반응형

 

투자에 있어서 벤치마크란 "투자 성과를 비교하기 위한 기준"을 뜻합니다. 주식, 펀드, ETF, 포트폴리오, 투자전략 등의 다양한 금융상품들에 있어 각자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벤치마크가 사용됩니다. 

 

 

보통 벤치마킹은 투자하고자 하는 자산의 대표 지수를 선정합니다. 예를 들면 주식에서는 상장주식시장지수 (Stock Market Index), 채권은 KRX 채권지수 (Bond Index) 등이 벤치마크 역활을 합니다. 이것도 국내 주식일 경우에는 KOSPI, KOSDAQ 이 벤치마킹이 될 것이고 미국주식의 경우 NASDAQ, S&P500 등이 될 것입니다. 또한 가상화폐는 Crypto 지수 혹은 대표적인 가산자산인 비트코인의 수익률을 벤치마킹으로 할 수 있으며, 아파트 매매의 경우에는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아파트 매매지수가 있습니다. 이와같이 투자와 관련된 모든 상품에서는 투자 성과를 벤치마크의 성과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는 투자성과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며, 전략이나 투자대상에 따라 벤치마크도 달라집니다. 모든 유형의 투자 전략에는 벤치마크가 있으므로 투자 성과는 이 벤치마크과 비교하게 됩니다. 이 과정이 중요한 것은 투자의 "목표" 와 "성과" 를 벤치마크와 비교함으로서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벤치마크는 자산 범주 또는 관리자의 투자 프로세스의 지속적이고 두드러진 투자 특성을 나타내는 증권 혹은 위험요소 및 관련 가중치의 모음입니다. 

 

벤치마크의 특징 

- 측정 가능해야 한다 (Measurable) 

벤치마크 수익은 합리적으로 계산될 수 있어야 합니다. 

 

- 사전에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 (Specified in Advance) 

벤치마크는 평가 기간이 시작되기 전에 지정되어 이해관계자에게 알려져 있어야 합니다. 

 

- 투자 가능함 (Investable) 

벤치마크 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비교대상이어야 합니다. 

 

- 명확함 (Unambiguous) 

벤치마크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어야 합니다. 

 

출처 : CFA Curriculum 

 

피노퀀트(Pinotquant.com) 에서 주식 투자 전략들은 코스피와 코스닥을 벤치마크 지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전략들의 백테스트 결과에는 이 2개의 벤치마크 시장 지수가 함께 표시되어 성과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