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 이야기 - pinotquant.com

알파(Alpha)투자와 베타(Beta)투자 본문

퀀트 이야기

알파(Alpha)투자와 베타(Beta)투자

pinotlab 2022. 12. 13. 00:26
반응형

알파와 베타의 의미에 대해 알아봅시다. 

 

알파는 "벤치마크보다 높은 초과수익" 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벤치마크는 시장지수가 기준이 됩니다. 특정 투자전략의 수익이 벤치마크보다 높으면 그 만큼의 알파가 창출되었다고 표현합니다. 

 

알파 투자는 많이 투자자들이 시도하는, 시장수익률을 상회하는 투자전략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치투자, 기술적 분석 투자, 퀀트투자 등이 모두 이 범주에 해당하며 시장수익률을 이기기 위해 최적의 마켓 타이밍을 찾아내고 가치대비 가격이 저평가되어 있는 종목을 발굴해서 매수하려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베타투자는 시장수익률을 추종하는 투자를 의미하며, KOSPI, S&P500, NASDAQ 과 같은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ETF 를 매수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극적인 투자로 볼 수 있으나 지수를 추종하는 것 만으로도 시장 평균수익률을 따라갈 수 있다는 점에서 마음편한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은 "알파투자자" 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시장을 지속적으로 이기는 투자자는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알파 투자와 베타 투자를 병행해서 내 계좌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좀더 마음편한 투자가 아닐까 합니다.

 

피노퀀트(Pinotquant.com) 에서는 자산배분전략을 통해 베타 투자를 실행해 볼 수 있고, 퀀트 백테스트 전략을 통해서 자신만의 알파 전략을 발굴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투자자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