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 이야기 - pinotquant.com

절대 모멘텀, 상대 모멘텀, 듀얼 모멘텀 본문

퀀트 이야기

절대 모멘텀, 상대 모멘텀, 듀얼 모멘텀

pinotlab 2022. 5. 26. 21:59
반응형

앞선 글에서, 모멘텀은 주식 시장의 추세가 한쪽 방향으로 이끄는 힘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모멘텀에는 세 종류가 있는데, 절대 모멘텀과 상대 모멘텀, 듀얼 모멘텀 입니다. 

 

상대 모멘텀 (Relative Momentum)

상대 모멘텀이란 주식들 간의 수익률을 서로 비교해서, 성과가 더 좋은 주식을 매수하고, 성과가 더 나쁜 주식은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앞서 소개드린 제가디쉬와 티트먼의 논문에서는 "오르는 주식을 사고 내리는 주식을 팔아라(Buying Winners and Selling Losers)" 라고 했는데, 여기서 오르고 내리는 기준은 다른 주식들(시장 평균)을 기준으로 합니다. 

 

절대 모멘텀 (Absolute Momentum) 

절대 모멘텀이란 주식의 과거 수익률을 비교해서, 수익률이 양수인 주식을 매수하고, 음수인 주식을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상대 모멘텀의 매매 기준은 시장 평균인 반면, 절대 모멘텀의 매매 기준은 수익률이 0 이상인지 0 이하인지를 따지는 절대값 기준입니다. 그래서 "절대" 모멘텀이라고 부르는 것이지요. 대폭락장에서 시장에 상장된 모든 주식들이 하락해서 수익률이 마이너스라고 한다면, 상대 모멘텀은 그중에서도 덜 빠지는 종목을 매수할 것입니다. 반면에 절대 모멘텀은 모든 주식들이 수익률이 마이너스면 어떤 주식도 매수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절대 모멘텀과 상대 모멘텀 전략의 성과는 어떨까요. 앞선 글에서 재가디쉬와 티트먼은 과거 3 ~ 12개월동안 시장보다 오른 주식을 사고 빠진 주식을 매도한 상대 모멘텀 전략을 구사했을 때 평균 12% 의 초과 수익을 거두었다고 소개드린바 있습니다. 

 

월가의 전설적인 투자자 중 한명인 투자자인 게리 안토나지는 1927년 부터 2012년 까지 87년간 절대 모멘텀 전략으로 월 백테스팅한 결과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연간 수익률은 시장 수익률보다 다소 낮지만, MDD 가 시장 평균에 비해 절반 수준이라서 결국은 더 나은 성과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세 하락장에서 매수를 하지 않으므로서 계좌 수익률을 방어한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듀얼 모멘텀 (Dual Momentum)

절대 모멘텀과 상대 모멘텀의 두 특성을 합친 전략으로, "듀얼 모멘텀" 이란 전략도 있습니다. 서로 다른 주식들의 모멘텀 값을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더 높은 주식을 선택하고, 선택된 주식의 모멘텀 값은 설정된 절대값 (일반적으로 0 혹은 시장 평균) 보다 높은지 확인해서 매매하는 전략입니다.  

 

 

듀얼 모멘텀 전략의 창시자는 게리 안토나지 입니다. 그는 듀얼 모멘텀 투자전략 (Dual Momentum Investing) 이라는 책에서, 글로벌 듀얼 모멘텀 (GEM) 전략을 사용해서 1974년 부터 2013년 까지 미국에서 연간 17.43% 의 수익을 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안토나지는 "듀얼 모멘텀 전략은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 개입할 수 있는 감정적 행동적 편향을 제거해 이익을 얻을 수 있게 해 준다" 고 말합니다. 쉽고 단순하면서도 괜찮은 수익률과 MDD 를 보여주는 전략으로, 매크로 투자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활용할만 한 전략입니다. 

 

 

□ 알림

시각화된 인터페이스 기반의 새로운 퀀트 서비스 - 피노퀀트 (pinotquant.com

피노퀀트 서비스에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백테스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무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