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 이야기 - pinotquant.com

오르는 주식을 사고 내리는 주식을 팔아라 - 모멘텀(Momentum) 전략 본문

퀀트 이야기

오르는 주식을 사고 내리는 주식을 팔아라 - 모멘텀(Momentum) 전략

pinotlab 2022. 5. 23. 16:01
반응형

모멘텀(Momentum) 이란 본래 물리학용어로 "동력"을 의미하며, "추진력", "관성" 과 같이 물체가 한 방향으로 계속해서 움직이려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기술적 분석에서의 모멘텀

주식시장에서의 모멘텀은 주식가격의 상승 혹은 하락 추세를 의미합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흔히 주가 차트의 기울기에 선을 그려 주가의 상승 및 하락의 세기를 예측하는 기술적 분석 지표 로 많이 사용됩니다. 

기술적 분석에서는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더라도 모멘텀의 기울기가 둔화될 경우 조만간 추세가 바뀌면서 주가가 하락 반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합니다. 기술적 분석가들은 일찍부터 주가의 이런 특성을 발견하고 이를 지지와 저항, 추세추총매매와 같은 기법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퀀트 투자에서의 모멘텀

퀀트 투자에서도 여러 연구를 통해 모멘텀이 매우 중요한 지표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한 방향으로 상승/하락 추세가 형성된 자산 가격은 계속해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특징이 통계적으로 증명되었기 때문입니다. 모멘텀을 한마디로 설명하면, "최근에 많이 오른 자산이 앞으로도 계속 오른다" 는 것입니다. 

퀀트에서는 이러한 모멘텀을 데이터로 분석한 연구결과가 많은데, 주식 뿐만 아니라 부동산, 가상화폐 등의 거의 모든 자산에서 모멘텀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모멘텀 연구의 시작, 제가디쉬와 티트먼의 논문

 

제가디쉬(Jegadeesh) 와 티트먼(Titman)

 

모멘텀 현상에 대해 분석한 기념비적인 논문은 제가디쉬(Jegadeesh) 와 티트먼(Titman) 이 1993년에 발표한 "Returns to Buying Winners and Selling Losers : Implications for Stock Market Efficiency" 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기술적 분석가들은 모멘텀에 따라 투자하면 수익이 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었고, 그래서 나온 격언이 논문 제목이기도 한 "오르는 주식을 사고 내리는 주식을 팔아라" (Buying Winners and Selling Losers) 입니다. 

논문 링크 : http://relative-performance.technicalanalysis.org.uk/JegadeeshTitman1993.pdf

 

 

이 논문에서는 1965년부터 1989년까지 24년간 슬리피지, 밸류에이션과 같은 다른 외부적인 변수를 제외하고 주식가격만으로 매매 백테스트를 실시합니다. 매매 방법은 과거 J 개월동안 주가 하락률이 심한 하위 10% 를 매도, 주가 상승률이 높은 상위 10%를 매수하는 기계적인 매매를 하고, K 개월 후의 수익률을 비교하는 방식이며, 월 평균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과거 3 ~ 12개월에 모멘텀이 좋은 주식에 투자할 경우 시장 평균보다 약 12% 의 초과수익이 났다는 결론을 냅니다. 또한 이 전략은 향후 3 ~ 12개월 까지 유효하다는 것도 발견합니다. 시가총액이 작은 그룹의 종목일수록 수익이 더 좋아지는 결과도 나왔는데, 이는 소형주가 모멘텀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투자자들이 감으로만 알고 있던 모멘텀 효과를 통계적으로 증명하면서, 제가디쉬와 티트먼의 논문은 14,000 회 이상 인용되고 퀀트 연구의 고전으로 명성을 떨칩니다.

 

퀀트 매매 전략에서는 어떻게 쓰일까요

퀀트의 성장성 전략 중에는 매출, 순이익과 같은 실적이 개선되는 지표의 전년 동기비 성장률(YoY), 전분기비 성장률 (QoQ) 이 높은 종목들에 대해 투자하는 매매 전략의 유효성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이 역시 모멘텀 전략을 활용한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형주 일수록 모멘텀의 영향을 크게 받으면서 높은 변동성, MDD 와 함께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모멘텀 전략은 퀀트 투자뿐만 아니라 장단기 트레이딩, 마켓 타이밍 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에게도 좋은 인사이트를 주는 매매 전략입니다. 

 

 

□ 알림

시각화된 인터페이스 기반의 새로운 퀀트 서비스 - 피노퀀트 (pinotquant.com

피노퀀트 서비스에서 다양한 포트폴리오와 주식퀀트 전략을 백테스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무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