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 이야기 - pinotquant.com

레이 달리오의 올 웨더 포트폴리오 (All Weather Portfolio) 본문

퀀트 이야기

레이 달리오의 올 웨더 포트폴리오 (All Weather Portfolio)

pinotlab 2022. 5. 19. 22:17
반응형

올 웨더 포트폴리오 (All Weather Portfolio) 는 세계 최대의 헤지펀드 회사, "브릿지워터 어소시에이츠"의 창업자 레이 달리오 (Ray Dalio) 가 고안한 자산배분 전략입니다. 레이 달리오는 자수성가한 투자자로, 18조원 이상의 재산을 일궜습니다. 그는 자신의 재산을 안전하게 자식들에게 물려주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고민하였고, 그 결과 만들어진 것이 올 웨더 포트폴리오 입니다.

 

올 웨더 포트폴리오가 고안되기 이전에는 "사계절 포트폴리오" 란 것이 있었습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사계절 포트폴리오에 다양한 자산군과 비중을 조절해서 안정성을 높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사계절 포트폴리오

 

올 웨더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올 웨더(All Weather) 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올 웨더 포트폴리오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어떠한 경제 상황에서도 내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어적인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여러 커뮤니티와 SNS 를 통해 소개되면서 금융계와 개인투자자 사이에서 정석적인 자산배분 전략 중 하나로 손 꼽히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레이 달리오는 자산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 요인을 4개로 분류하고, 이 네가지 상황에 따라 경제가 4개 주기를 갖는다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들 4개 주기별로 좋은 성과를 내는 자산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경제 성장기에는 기업이 성장하고, 자산 가치가 오르기 때문에 주식과 회사채, 금과 원자재 가격이 상승합니다. 반면에 경제 하락기에는 기업 실적이 좋지 않기 때문에 주식 보다는 채권 가격이 상승합니다.

인플레이션 상승기에는 돈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원자재, 금이 좋고, 물가와 연동된 채권 가격도 상승합니다. 인플레이션 하락기 (디플레이션) 에는 돈의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국채, 주식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위에 언급한 주식, 채권, 원자재를 적절한 비율로 섞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어떤 경제상황에서도 자산 가격의 하락을 방어해주는 안정적인 포트폴리오가 만들어 집니다. 이것이 레이 달리오의 올 웨더 포트폴리오 입니다.

각 자산별 비중은 여러 자료에서 조금씩 차이가 나며, 혹자는 정해진 비중은 존재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비중보다 더 중요한 것은 왜 이렇게 자산배분을 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올 웨더 포트폴리오 레시피

레이 달리오는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정확한 자산배분 별 비중을 공개한 적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그간 알려진 여러 자료를 분석해서 추정은 가능합니다. 아래는 그 중의 하나로, 상관계수를 감안해서 위험도를 낮춘 올웨더 포트폴리오 자산배분의 비율입니다. 미국 ETF 를 활용해서 아래와 같이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볼수 있습니다. 아래 레시피는 국내에서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한 책을 저술한 김단테 님의 "절대수익 투자법칙" 에서 소개된 것입니다. 

 

Portfolio Visualizar 로 백테스트를 해 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1년간 연평균 복리수익률 6.32%, MDD 11.68% 로 상당히 안정적으로 우상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장단점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변동성을 의미하는 MDD 가 10% 초반대로 낮고, 위험대비 수익률을 의미하는 샤프 지수도 낮습니다. 즉, 상당히 안정적인 상태로 5 ~ 10% 수준의 수익률을 꾸준히 거둘 수 있는 마음편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너무 심심한 투자라는 점은 단점으로 꼽힙니다. 애초에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레이달리오가 자신의 유산을 방어하기 위한 자산배분 전략으로 만들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1년에 한번 정도만 리밸런싱을 하면 되고, 시장대비 초과수익을 내기도 어렵기 때문에 연금계좌와 같이 오랫동안 예치해야 하는 자금에 어울리는 투자 전략이기도 합니다. 

 

시장에는 다양한 목적의 자금들이 있습니다. 이들 자금 중에서 변동성은 최대한 낮추고 손실은 줄이면서도 금리 이상의 수익률은 원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싶다면 올 웨더 포트폴리오도 고려해 볼 수 있는 좋은 선택입니다. 

 

 

□ 알림

시각화된 인터페이스 기반의 새로운 퀀트 서비스 - 피노퀀트 (https://pinotquant.com

피노퀀트 서비스에서 올웨더 포트폴리오 전략을 비롯한 주식퀀트 전략을 백테스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무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Comments